본문 바로가기

책 읽는 즐거움: 책 리뷰/어른

[책 추천] 말 잘하고 싶은 사람 모여라 '마음을 훔치는 대화법'

2019.08.25.

마음을 훔치는 대화법 by 임철웅

[첫 만남]

나는 다른 사람 앞에 서는 일이 무척 어렵다.

사소한 대화를 할 때도 어찌나 입이 안 떨어지는지, 사람을 사이에서 대화에 끼는 것이 너무너무 어렵고 힘들게 느껴져서 유튜브에서 검색하다가 알게 된 책이다.

임철웅 강사님께서 유튜브에서도 친절하게 강의를 해주시지만, 책으로 읽어보고 싶어서 구매하게 되었다.

 

[말 못함은 불안에서 온다]

이 책에서는 대화를 할 때의 마음가짐, 대화 기술, 대화 유형 등 알찬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내 마음을 울렸던 것은 바로 대화를 할 때의 마음가짐!

 

나는 이제까지 나 스스로를 '말 못하는 사람' 으로 규정하고 있었다.

나는 처음 보는 사람한테 말 못 거는데... 나는 그런 부탁하는 거 너무 어려워하는데..

내가 갑자기 끼어들면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할텐데.. 등등

하지만 이 책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말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말이, 나에게는 너무 크게 다가왔다.

그래. 다시 한번 마음을 다 잡아보자. 나는 말할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말하는 것 뿐만 아니라 나의 행동까지 나를 너무 억압하고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으로 만들었다.

그래서 앞으로는 새로운 환경에 나를 자주 던져보려고 한다. 내가 이제까지 두려워서 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들. 그것들을 하나하나 해결할 수록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질 것 같다.

그래서 내일은 혼자서 처음으로 1박 2일 여행을 떠날 생각이다. 혼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이 나에게는 또 다른 도전이 될 것이다.

 

[나를 객관화하고, 문제를 해결하자]

책에서는 사람마다 말하는 유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테스트 결과, 나는 '상담가' 유형이 나왔다. 이 유형은 다른 사람의 말에 경청하고 분위기를 잘 맞춰준다. 그러나 분위기에 휩쓸려 나의 의견을 제대로 이야기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아웃사이더가 되기 쉽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기승전결' 화법을 사용해야한다.

단계 목표 방법
문제의 제기 질문하기
문제의 설명, 문제의 심화 경청하기
전화, 새로운 측면 다른 시각 제시
전체의 마무리 격려

책에서는 위의 표와 같이 제시하였고, 책에 나와있는 예시를 보면 훨씬 쉽게 이해간다.

 

이 책 외에도 마음을 훔치는 대화법 실전편, 스몰토크 책도 샀으니 얼른 읽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