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읽는 즐거움: 책 리뷰/어른

[책 리뷰] 인생을 바꾸는 책 읽기/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 by 이지성, 정회일

2011.08.29

 

[책을 읽으면 인생이 바뀐다?!]

 

책 읽기의 중요성은 살면서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그러나 책 읽는 것보다 sns를 보는 게 재미있고, 유튜브를 보는 게 재미있고, 세상에 재미있는 것이 너무 많다 보니 책 읽기는 뒤로 미뤄왔다. 그러다 학교에서 밀알쌤의 특강을 듣고 다시 한번 독서 의지를 불태우게 되었다. 그래서 추천해주신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를 읽게 되었다.

 

[홍대리의 성장과 변화, 그리고 속에서의 재미!]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주인공 홍대리의 인생을 기반으로 책 읽는 방법을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는 점이다. 똑같은 내용을 담은 책이라도 스토리가 있으면 더욱 재미있어지는 법!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점점 발전하고 변화하는 홍대리를 보면서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이건 이렇게 하세요, 저건 저렇게 하세요' 라고 지시만 하는 책이었다면 금방 책장을 덮어버렸겠지만 이 책은 그냥 술술 읽히는 책이었다.

 

[성장하는 책 읽는 방법은 따로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독서천재가 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STEP1. 100일 동안 33권의 책 읽기 : 책과의 친밀감을 높여라!

33권을 선정할 때는 너무 어려운 책 말고 자신이 편한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그래서 나도 처음부터 어려운 책으로 도전하지 않고,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마음에 끌리는 책으로 사 왔다. (부자 언니 부자 연습, 일요일의 철학) 앞으로 이 책도 리뷰 할 예정!

 

STEP2. 책 읽을 시간을 확보하기 : 책 읽는 습관 기르기

많은 사람들은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독서를 미루곤 한다. 하지만 나는 유튜브 보는 시간 대신 책을 읽으면 정말 3시간은 뚝딱 나올 듯... 아침 시간, 출퇴근 시간, 저녁 시간 등을 잘 활용하여 하루에 3시간을 만들고 책 읽기에 몰두해봐야지.

 

SETP3. 자신의 전문분야 책 1년에 100권 읽기 : 나의 삶에 적용하기

독서의 습관을 형성했다면 나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책을 읽어야한다. 하지만 이 책들은 지난 책들과 다르게 쉽게 읽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래서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 밑줄 치고 메모하고, 녹음하여 들으면서 나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한 챕터씩 요약하여 중요한 것을 정리하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한다.

 

STEP4. 100일 동안 CEO 10명 만나기 : 사람에게서 배우기

책에서 CEO 라고 했지만, 자신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나는 교육, 독서, 도서관에 관련된 인물들이 되겠지? 책에는 많은 지식이 담겨있지만 사람을 만나서 얻는 에너지는 또 다르다고 한다. 그 사람을 인터뷰하기 위해서 저자의 책을 읽고, 생각하고, 준비하는 시간 모두 내가 성장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직접 만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한다. 언젠가 나도 글을 쓰고, 책을 내고 싶기 때문에 저자와의 만남은 꼭 해보고 싶다.

 

STEP. 1년에 책 365권 읽기 : 이제는 숨 쉬듯이 책 읽기

이제는 매일매일 책을 읽는 것에 도전한다. 실제로 이것에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다양한 자기 계발서를 읽으면서 자신의 비관했던 삶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되었고, 전문분야의 서적을 읽게 되어 자신의 커리어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한다. 정말 내가 이 정도까지 될 수 있을까? 하지만 아직 첫걸음이니 욕심내지 않고 꾸준히 도전해봐야지!!

 

[오늘부터, 독서 천재에 도전한다]

독서교육을 하고 있는 입장이지만 나는 이제까지 책을 많이 읽지 않았다. 책에 대해 잘 모르면서 아이들에게 독서 교육을 하고 있는 내 자신이 부끄럽다. 앞으로는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서 홍대리의 길을 따라 가보겠다. 앞으로 화이팅!!

 

[책 속에서 발견한 좋은 문구]

"독서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저자의 사고를 빌려서 그 사람을 대신 살아보는 행위" p. 224